티스토리 초보 2개월 차 현실적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받고 2개월 차에 접어듭니다. 초보 블로거의 2달의 성과와 수익 그리고 그 과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 희망이 되셨음 하는 마음입니다.
티스토리 포스팅
2개월 기준 포스팅은 총 30 포스팅 정도 작성 하였습니다. 일일 평균으로 따지면 0.5 포스팅 2일 1 포스팅 정도 되는 듯합니다. 사실 처음에는 글을 어떻게 쓸까 많이 고민을 하고 유튜브와 구글링을 해서 다른 분들의 포스팅도 참고도 하고 했습니다. 하지만 따라 하는 것도 쉽지가 않은 것 같습니다. 많은 블로그 초보자분들께서는 많이 공감하시는 부분일 겁니다.
유료로 강의하는 '클래스 101'이나 '크몽' 같은 곳에서 해답을 찾아볼까 많이 고민도 했었습니다. '클래스 101'은 15일 정도 무료로 이용가능한 프로모션을 통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 온라인 강의를 들어 봤습니다. 하지만 이런 유료 강의에서 하는 이야기들은 거의 '이슈성 키워드'를 활용한 수익 극대화에 포커싱이 맞춰진 듯하였습니다. 물론 모든 내용이 '이슈성'에 맞춰진 건 아니지만 결국에는 조금 더 빨리 많은 블로그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강사가 별도로 운영하는 강의 사이트를 구독을 해야만 할 것 같았습니다.
물론 저도 수익형 블로그를 꿈을 꾸고 티스토리를 시작하였습니다. 빠른 경제적 독립을 하고 싶어서였습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강의를 따라 하기만 하면 모든 사람들이 돈을 벌겠네..'라는 생각을 말입니다. 그래서 저는 생각했습니다. 이런 강의가 나올 때마다 구글이나 다음, 네이버 의 SEO는 진화하지 않고 멈춰만 있을까? 현시점 AI 가 점점 진화함에 따라 그런 플랫폼도 진화할 것이라는 걸 말입니다.
그래서 전 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학습을 하면서 천천히 플랫폼 SEO 진화와 함께 해보자 결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chatGPT'를 활용하여 포스팅도 해보았고, 제 나름대로의 창의력과 생각을 정리한 포스팅도 해보았습니다. 이슈성 포스팅도 해봤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한 결과, 좀 이례적인 부분을 알게 되었습니다.
chatGPT 가 작성해 주는 포스팅은 정말이지 저의 글쓰기 능력보다 뛰어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의 주관적인 생각과 창의력으로 작성한 글에서 구글 SEO 가 좀 더 점수를 주는 건지 노출 최상위에 올라가 있었습니다. 제 포스팅 중에 최상위이며, 아직 5위 이상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여기서 저의 결론은 직접 생각하고 창의력이 반영된 글이 그런 인위적인 방법을 통한 글보다는 구글 SEO 에서 점수를 높게 쳐 준다는 것입니다. 놀라웠습니다. chatGPT 보다 구성이 약 한 글이 더 점수를 준다는 건 구글의 AI 가 정말 똑똑하다는 것을 알 것 같았습니다.
여기서 기본적인 포스팅은 아래와 같이 규칙적으로 작성하였으니, 참고 부탁 드리겠습니다.
디스크립션
[h2] 서론
내용
썸내일
<광고>
[h2] 본론
내용
[h3] 소제목
내용
.
.
.
<광고>
[h3] 마무리
내용
<광고>
애드센스 광고 배치
애드센스 광고는 티스토리 설정에서는 전체 자동으로 하였습니다. 포스팅을 할 때에는 위에 포스팅 문장 규칙을 참고하면, 중제목 내용이 끝나는 시점에 하나씩 더 광고를 삽입했습니다.
이때, 광고의 종류는 포스팅 사이사이에는 [인피트광고] 또는[인아티클광고]를 삽입하였고, 마무리 글 후에는 [멀티플렉스광고]를 삽입하였습니다. [멀티플렉스광고] 경우에는 여러 내용의 광고를 담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로 포스팅 열람 시 광고가 엄청 길어 그만큼 체류시간이 짧을 것이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광고의 배치는 계속 고민을 하고 테스팅을 하여 본인만의 광고 배치 기준을 잡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것 또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포스팅의 성격에 따라 광고의 배치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러니 여러분들께서도 많은 시도를 통하여 본인만의 기준을 잡아가시는 게 좋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인증
애드센스 수익은 정말 자랑할 내용은 아니지만 초보자의 입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실 것 같고, 현실적인 수익을 인정하셔야 더욱더 블로그 하시는데 발전이 있을 것입니다.
위 수익 인증 사진을 보시면 이번달 현재 까지는 $11.20 수준입니다. 하루평균 $0.5 수준입니다. 포스팅 수는 30개 정도 입니다. 그럼 1 포스트 당 $ 0.4 수준이며, 1 포스트 당 일평균 수익을 계산하면 $ 0.02 수준 입니다. 이런 현실을 겪으시는 분들은 또다시 온라인강의를 찾거나, 유튜브를 보시고 이슈성 블로그의 길로 가실 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그런 사례가 많은 듯합니다.
그래도 첫 달 수익은 $ 3.7였습니다. 이달 누적수익은 지난달 대비 3배나 성장하였습니다. 금액적으로는 작지만 저에게는 많은 성공적인 발전이라 생각합니다.
마무리
하지만 저는 저의 길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몇 달 후 아니 몇 년 후 또 한 번 중간점검에 대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그때는 지금보다 느끼는 점과 기술적인 부분에서 상당한 발전이 있을 것 같습니다.
저와 같은 초보자 대열에 계시는 분들께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냥 꾸준히 해봅시다. 언제 가는 나만의 노하우가 생길 것이고 그것이 곧 수익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걸 말입니다.
초보자 블로그 하시는 분들 글 창작하는 거 제일 힘드시죠? 키워드 분석과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꾸준한 글쓰기와 광고배치를 연구하여 나만의 콘셉트를 잡아가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